해당 글은 인프런 -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의 강의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.
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 - 인프런 | 강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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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든 것이 HTTP
HTTP : HyperText Transfer Protocol
HTML을 전송하는 프로토콜이였음.
지금은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.
서버간 데이터를 주고 받을때도 대부분 HTTP 사용
HTTP/1.1 버전이 가장 중요한 버전 [ RFC2068 -> RFC2616 -> RFC7230~7235 ] (신규스펙 볼 시 최근 RFC를 볼 것)
TCP : HTTP/1.1 , HTTP/2
UDP : HTTP/3
1.1만 배워두면 이후엔 성능개선부분이라서 1.1이 가장 중요.
HTTP 특징
-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무상태 프로토콜(Stateless), 비연결성
- HTTP 메세지
- 단순함, 확장가능
클라이언트 서버구조
- Request Response 구조
-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, 응답을 대기
-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
데이터, 로직은 서버에 밀어넣고 클라이언트는 UI, 사용성에 집중
클라이언트는 UI를 어떻게 그릴지(안드로이드, PC , TV)만 집중하는거고
서버는 데이터 처리를 어떻게 할지, 대용량 트래픽을 어떻게 할지, 아키텍쳐를 어떻게 할지 등등
서버와 클라이언트는 독립적으로 발전 가능하다.
Stateful, Stateless
-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하지 않는다.
- 장점 : 서버 확장성 높음(Scale out)
- 단점 :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
Stateful : 서버간에 상태유지를 해줘야 Client 요청을 처리할 수 있음
Stateless : Client가 요청에 대한 전체 맥락을 Server에게 전송. --> 클라이언트의 오버헤드가 늘어나지만, 서버는 무한증식 할 수 있음
Stateful은 특정 서버랑만 계속 통신해야하는데, 그 서버가 죽는다면 에러 !
Stateless는 서버가 장애가 있어도 Client가 필요한 정보를 계속 전달하므로 장애에 영향받지 않음.
Stateless를 무조건 사용할 순 없음. 고객의 상태가 유지되어야 하는경우가 필요함 ( 고객이 로그인 한 상황 - 쿠키 사용해서 세션 유지) 아예 필요없는 경우는 서비스 소개화면 ( 무작위 고객에게 노출해도 문제 없는 컨텐츠 )
비 연결성(connectionless)
연결을 유지하는 모델 : 여러대 연결 유지. 서버자원 계속 소모.
연결 유지하지 않는 모델 : 요청 받을때만 유지.
HTTP는 기본적으로 비연결성
- 일반적으로 초단위의 빠른속도로 응답
-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음
(동시에 검색버튼을 누르지 않음)
-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.
단점 : TCP/IP 연결을 매번 새로 맺어야함. - 3way handshake 시간 추가
: HTML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, css, 추가이미지 등 수많은 데이터를 함께 다운로드
(우)Persistent Connection으로 해결
정말 같은 시간에 발생하는 대용량 트래픽 ( 선착순 이벤트, 명절 KTX 예약, 학과 수업 등록 )
Stateless를 기억하자 !
HTTP 메시지
모든것이 HTTP이다. 를 다시 한번 상기하자.
요청메시지와 응답메시지의 구조가 다름.
공식적으로 정의는 되어있음.
1. Start-line
2. 헤더
3. CR/LF
4. 메세지 body
시작라인
request-line / status-line
요청메시지(GET, POST) / 절대경로(다른 유형의 경로지정 방법 있음) / HTTP 버전
HTTP 헤더
header-field = field-name ":" OWS field-value OWS ( OWS : 띄워쓰기 허용 )
field-name은 대소문자 구분 없음
용도 :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 -메시지 바디 내용, 바디의 크기 등등..
HTTP 바디
메세지 내용